일본 스타벅스 vs 한국 스타벅스 무엇이 다를까?

스타벅스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카페 브랜드이지만, 각 나라마다 매장 운영 방식과 메뉴에서 독특한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일본 스타벅스와 한국 스타벅스는 비슷하면서도 지역 특색을 반영한 차별화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글은 두 나라의 스타벅를 비교하여 여행 중에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공유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얼마전 방문한 일본 스타벅스 (사진:YangDaddy)

매장 디자인과 분위기

일본 스타벅스

일본 스타벅스는 지역의 문화와 전통을 반영한 매장 디자인으로 유명합니다. (전통과 현대의 조화) 예를 들자면 교토 니넨자카 매장은 일본식 목재 건축을 살린 전통 가옥 느낌으로, 관광지와 완벽히 어울리는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또한 일본의 매장 크기가 비교적 작고, 테이크 아웃고객이 많아서 좌석이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 교토 니넨자카 매장 : 전통 목조 가옥을 활용해 일본의 전통적인 분위기를 담았습니다.
  • 다자이후 매장 : 건축가 쿠마 켄고가 설계한 매장으로, 목재를 활용한 독특한 구조물이 돋보입니다. 
  • 후쿠오카 하카타 매장 : 현대적이면서도 일본 전통 요소를 가미한 인테리어로 여행자들에게 인기입니다. 

한국 스타벅스

한국 매장은 현대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대형 매장이 많아 여유롭게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리저브 매장, 스타벅스 서머 카페 등 특별 컨셉 매장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은 기존 스타벅스 매장과는 차별화된 프리미엄 커피 경험을 제공하는 특별한 매장입니다. 리저브 매장은 전 세계적으로 제한된 수의 매장만 운영되며, 최고급 원두와 독창적인 음료, 특별한 매장 디자인으로 커피 애호가들에게 특별한 가치를 선사합니다. 

1) 일본의 리저브 매장
  • 도쿄 나카메구로 리저브 로스터리 : 고급스러운 공간에서 프리미엄 커피를 맛볼 수 있는 스타벅스의 대표 매장입니다. 
2) 한국의 리저브 매장
  • 스타벅스 더종로R점 : 2층 규모의 대형 매장이며, 종로의 역사를 담은 클래식한 인테리어가 특징입니다. 
  • 스타벅스 스타필드 코엑스몰R점 : 코엑스몰 중심부에 위치해 접근성이 뛰어나고 최신식 장비와 세련된 인테리어가 관광객들에게도 인기가 있습니다. 
  • 스타벅스 강남교보타워R점 : 교보타워의 랜드마크적 매장으로 강남의 젊은 분위기를 반영한 세련된 디자인이 있는 매장입니다. 
  • 스타벅스 더북한산점 : 북한산 자락에 위치해 자연과 어우러진 매장으로 넓은 테라스와 창문 너머로 펼쳐진 북한산 뷰가 매력적입니다. 
  • 스타벅스 더해운대R점 : 해운대 바닷가가 한눈에 보이는 탁 트인 뷰가 특징입니다. 국내 최대 규모 중 하나로 넉넉한 좌석과 여유로운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 스타벅스 리저브 청담 스타R점 : 강남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반영한 매장입니다. 
  • 스타벅스 판교 아브뉴프랑점 : IT 중심지인 판교에 위치해 젊은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 스타벅스 제주중문R점 : 제주 중문 관광단지에 위치해 여행자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제주만의 특색을 담은 인테리어와 한정 메뉴가 제공되며 넓은 좌석과 여유로운 분위기로 제주 여행 중 힐링 공간을 제공합니다. 
  • 스타벅스 센텀시티R점 : 부산의 상징적인 센텀시티에 위치하고, 대형 쇼핑몰과 인접해 쇼핑객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 스타벅스 더해랑점 : 한강 뷰를 자랑하는 여의도의 프리미엄 매장입니다. 한강을 바라보며 리저브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고급스러운 휴식처입니다. 

스타벅스 서머 카페

스타벅스 서머 카페는 여름 시즌에 맞춰 운영하는 스타벅스의 특별 팝업 매장으로, 한정된 장소에서 여름의 즐거움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 매장은 일반 스타벅스와는 차별화된 컨셉과 메뉴, 특별한 이벤트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합니다. 

1) 스타벅스 서머 카페 리스트
  • 제주 서머 카페 : 제주만의 여름 감성을 살린 한정매장으로 제주 특산물을 활용한 한정 음료와 디저트를 제공합니다. 
  • 스타벅스 해운대 서머 카페 : 해운대 바다를 바라보며 여름 한정 음료를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매장입니다. 해변을 연상시키는 시원한 분위기의 인테리어와 야외좌석이 특징입니다. 
  • 한강 서머 카페 : 한강공원 내에 설치된 팝업형 서머 카페로 테이크아웃 전용 메뉴와 피크닉을 위한 포장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 스타벅스 강릉 서머 카페 : 동해의 여름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강릉 지역 한정 서머 카페입니다. 커피와 함께 해변 피크닉을 즐길 수 있도록 테이크아웃 메뉴가 특화되어 있습니다. 
  • 스타필드 서머 카페 : 쇼핑몰 방문객을 위해 실내 서머 카페로 시원한 여름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 제주 성산 일출봉 서머 카페 : 성산 일출봉을 배경으로 운영된 여름 테마 매장입니다. 
  • 여수 엑스포 서머 카페 : 여수 바다와 항구의 뷰를 즐길 수 있는 서머 매장입니다. 여름철 피크닉 세트를 제공하며 방문객의 피드백이 좋은 매장입니다. 
  • 속초 서머 카페 : 동해안 특유의 여름 분위기를 살린 팝업 매장입니다. 
  • 스타벅스 제주 애월 서머 카페 : 제주 애월의 바다 뷰를 감상하며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매장입니다. 
  • 인천 송도 서머 카페 : 송도의 현대적이고 세련된 분위기와 여름 테마를 결합한 매장입니다. 국제 도시 관광객과 현지인 모두를 겨냥한 한정메뉴와 이벤트가 있습니다. 

이처럼 일본 스타벅스와 한국 스타벅스의 차이점은 분명하지만, 뿌리는 스타벅스에 있다는 것이 동일한 점입니다. 이렇게 개별적으로 차별화와 특성화를 가져감으로써 스타벅스가 나날이 전세계적으로 번창하는 것 같습니다. 
테이크아웃 문화가 발달한 일본 (사진:YangDaddy)

메뉴와 음료의 차이

스타벅스 특성상 지역이나 나라에 맞는 독특한 메뉴들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본과 한국이라는 두 나라의 특성이 다르듯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한국보다는 적은 디저트와 샌드위치 (사진:YangDaddy)

일본 스타벅스 메뉴

일본의 경우 한정 메뉴로 지역의 특색을 살린 음료들이 많은 편입니다. 사쿠라 라떼, 유자 시트러스 티 등 계절 한정 음료들이 대표적인 것들입니다. 특히 일본에서는 말차 기반 음료(녹차 크림 프라푸치노 등)가 특히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음료와 더불어서 지역에 한정된 디저트도 특정 지역에서만 맛볼 수 있는 것들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모든 것들을 다루기에는 한계성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성 때문에 스타벅스가 인기가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1) 일본 한정 메뉴와 계절 음료
  • 사쿠라 시리즈 : 봄에만 출시되는 벚꽃 테마의 라떼와 디저트는 매년 큰 화제를 모읍니다.
  • 말차 음료 : 말차 프라푸치노와 라떼는 일본 스타벅스에서 특히 인기가 많으며, 말차 특유의 깊은 풍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유자 시트러스 티 : 상큼한 유자의 향이 돋보이는 음료로 겨울철에 자주 등장합니다. 

한국 스타벅스 메뉴

한국도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메뉴들이 많이 출시가 됩니다. 흑임자 라떼, 바닐라 블랙 티 라떼 등이 대표적인 메뉴입니다. 한식 디저트(호두파이, 쑥떡 케이크)도 많이 출시가 되는 편입니다. 또한 다양한 샌드위치, 샐러드 등 식사 대용 메뉴가 비교적 풍부한 것이 한국의 특징입니다. 

이처럼 스타벅스에서는 다양한 변화와 특색에 맞추려는 시도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이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는 비결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뭇 다른 분위기

상당히 조용한 스타벅스 분위기 (사진:YangDaddy)

일본 스타벅스

일본 스타벅스 매장은 고객 간의 대화가 적고, 조용하게 혼자 시간을 보내려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방문을 했을 때도 제각기 혼자 앉아서 핸드폰 내지는 노트북을 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또한 일본의 서비스는 매우 친절하고 섬세하며, 종종 음료를 건낼 때까지 정말정말 정중히 대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한국 스타벅스

한국 스타벅스의 경우 친구, 가족, 연인과 함께 방문하는 경우가 많고, 대화가 활발한 편이고 활기찬 모습이 특징입니다. 
편리한 디지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어서 사이렌 오더와 같은 시스템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만혹, 리워드 시스템이 발전해서 고객의 편의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처럼 사뭇 다른 분위기와 서비스의 내용을 생각하면 모두 그 나라의 국민성과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나라의 중간 인수자의 경영철학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굿즈와 MD 상품의 차이점

매장 입구에 진열된 제품들 (사진:YangDaddy)

스타벅스에 방문을 하게 되면, 판매하는 제품들을 보기 위해서 이곳저곳을 다녀보게 됩니다. 그런데, 일본 스타벅스와 한국 스타벅스에도 많은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일본 스타벅스

섬세한 디자인의 일본 한정 텀블러와 머그컵은 일본 전통과 계절감을 담아 섬세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져서 상당히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사쿠라 시즌과 같은 한정 컬렉션은 현지인 뿐만 아니라 여행자들에게도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이벤트와 변화를 좋아하는 일본인들에게도 스타벅스의 인기는 상당하다고 합니다. 

1) 한정판 굿즈의 인기
일본 스타벅스는 매년 선보이는 한정판 굿즈로도 유명합니다.
  • 사쿠라 텀블러와 머그컵 : 일본의 벚꽃 시즌을 테마로 한 굿즈는 여행자들에게도 인기 있는 기념품입니다. 
  • 지역 한정 아이템 : 도쿄, 교토, 오사카 등 특정 도시에서만 판매하는 굿즈가 있어 컬렉터들에게 매력적입니다. 

한국 스타벅스

실용적이면서도 트렌디한 디자인을 때만 되면 선보이는 것이 한국 스타벅스의 특징입니다. 서머 레디백, 플래너 등 시즌별로 아이템들이 등장합니다. 특히 스타벅스 리워드 프로그램을 통해 굿즈 증정을 하는 이벤트를 일년에 최소 2번은 하는 것이 한국 스타벅스의 특징입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홍보 및 다양한 이벤트로 스타벅스를 사랑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가격의 차이

일본 스타벅스의 음료 가격은 한국에 비해서 약간 비싼 편입니다. 특히 말차나 한정 음료는 가격대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한국 스타벅스는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대와 멤버십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인이 느끼는 일본 스타벅스의 차이와 솔직한 후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아이들 미술활동이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들

큐슈 자연동물원 아프리칸 사파리 가는 방법

일본 스타벅스 vs 한국 스타벅스 운영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