벳부 라쿠텐치 가이드북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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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여행을 다니면서 습득한 "벳부 파쿠텐치 가이드북"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편히 쉬고, 느긋하게 보내고, 옛날 생각이 나는 유원지'인 벳부 라쿠텐치... 벳부 라쿠텐치 가이드북 살펴보기 벳부 라쿠텐치 가이드북 (사진:YangDaddy) 벳부 라쿠텐치  1. 기본 정보  위치 : 오이타현 벳부시 개장 : 1929년 (역사가 깊은 놀이공원) 특징 : 벳부 온천 지역의 언덕 위에 있어서, 벳부 시내와 바다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이 매력적 가이드북에서는 대체로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힐링형 놀이공원'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가이드북 (사진:YangDaddy) 2. <후레아이> 동물원 1) 동물코너 당나귀, 염소, 케즈메리쿠 거북이, 펭귄, 미어캣, 긴팔 원숭이, 와우 여우 원숭이, 침팬지, 콘돌, 카피바라 2) 후레아이(체험학습) 동물랜드 (입장료 300엔) 양, 병아리, 토끼 등....... 3) 조류공원 플라밍고, 공작 등 귀여운 동물들에게 간식을 주면서 친구가 되어 보세요!!!!! 차근차근 잘 봐야 하는 가이드북 (사진:YangDaddy) 3. 즐기기 4) 게임센터 5) 오리 레이스 경주 (1회 150엔, 폐장 30분 전 종료) 오리의 컨디션에 따라 변경되는 경우도 있음. 6) 구름다리 7) 카니발 타운 8) 이벤트 홀 9) 온천 수영장 중학생 ~ : 800엔 만 3세 ~ 초등학생 : 600엔 입장료 별도 필요함.

티스토리를 그만두어야 하는 3가지 이유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수익형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를 빼놓지 않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운영되는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더 이상 티스토리를 운영하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노력한 만큼 수익을 낼 수 없어서 시간이 지날수록 감당해야 할 리스크가 커진다는 이유들을 여러 곳에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티스토리를 그만 두어야 하는 3가지 이유를 통해서 다른 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도록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 목차 
    • 티스토리 크롤링 오류
    • 광고 미송출
    • 카카오 자체 광고
    • 티스토리의 대안

티스토리를 그만 두어야 하는 3가지 이유

1. 티스토리 크롤링 오류

티스토리에서 자주 발생하는 오류는 바로 크롤러 오류입니다. 

웹 크롤러 오류

웹 크롤러 오류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크게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 연결 오류 : 크롤러가 웹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 원인 : DNS 오류, 방화벽 차단, 서버 다운, 인터넷 연결 문제 등이 있습니다. 
  • HTTP 오류 : 서버가 올바른 응답을 보내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 원인 : 404 Not Found (페이지가 없음), 403 Forbidden (접근 권한이 없음), 500 Internal Server Error (서버 내부 오류) 등이 있습니다. 
  • 파싱 오류 : 크롤러가 웹페이지의 HTML 구조를 제대로 분석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 원인 : HTML 구조가 예상과 다르거나, 비정상적인 문법이 포함되어 있을 때 발생합니다. 웹사이트가 동적으로 생성되는 콘텐츠를 사용하면 정적인 파서로는 데이터를 추출하기 어렵습니다.
  • 속도 제한 오류 : 너무 빠른 속도로 크롤링하여 웹사이트의 로봇(robots.txt) 정책을 위반할 때 발생합니다.
    • 원인 : 웹 서버가 특정 IP 주소로부터의 요청을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적으로 차단합니다. 
  • 세션/쿠키 오류 : 로그인이나 세션 관리가 필요한 페이지를 크롤링할 때 발생합니다. 
    • 원인 : 세션이 만료되거나 쿠키가 올바르게 처리되지 않아 접근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크롤러 오류의 원인들

티스토리 크롤러 오류는 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와 관련하여 발생하며, 몇 가지 주요 원인이 있습니다. 

주요 원인

  • 호스팅 서버 과부하 : 티스토리는 서버를 공유하기 때문에, 특정 시간에 많은 사용자가 몰리거나 방문자 수가 급증하면 서버에 부하가 걸려 크롤러가 정상적으로 접근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크롤러 액세스 문제 : 애드센스 크롤러가 블로그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크롤러 로그인 정보를 설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콘텐츠 또는 광고 코드 오류 : 게시글의 콘텐츠나 광고 코드에 문제가 있으면 크롤러가 페이지를 제대로 분석하지 못합니다. 
  • robots.txt 설정 : 티스토리는 자체적으로 robots.txt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별도로 설정할 필요는 없지만, 잘못된 설정이나 규칙으로 인해 크롤링이 차단될 수 있스빈다. 
애드센스에서 ads.txt 찾을 수 없음이 나타나는 경우 많음

2. 광고 미송출

티스토리는 크롤링 오류와 함께 양대 산맥으로 이루는 문제가 바로 광고 미송출입니다. 애드센스 광고가 게재된 블로그를 방문했을 때 광고가 뜨지 않고 애드센스 로고만 전시되는 경우입니다. 

수익도 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정말정말 가슴이 아프게 됩니다. 
광고가 뜨지 않으면 아무리 많은 검색자가 유입되어도 수익은 나지 않습니다. 사이트 방문자에게 광고가 노출되지 않으니 클릭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없어집니다.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광고 미송출로 발생하는 문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가 제대로 송출되지 않는 문제는 많은 블로거들이 겪는 흔한 현상입니다. 이는 수익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 크롤러 오류
    • 원인 : 애드센스 크롤러가 블로그 페이지에 접근하여 콘텐츠를 분석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 호스팅 서버 과부하 : 티스토리는 서버를 공유하기 때문에, 특정 시기에 트래픽이 몰리면 크롤러가 정상적으로 접근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robots.txt 또는 HTML 문제 : robots.txt파일의 잘못된 설정으로 크롤링이 차단되거나, HTML 구조에 오류가 있을 경우 발생합니다. 
    • 해결 방법
      • 구글 서치 콘솔 확인 : 구글 서치 콘솔에서 크롤링 오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오류가 있다면 해당 페이지의 URL을 수동으로 재색인 요청을 합니다. 
      • 크롤러 엑세스 추가 : 애드센스 계정의 정책 센터나 크롤러 액세스 메뉴에서 필요한 경우 로그인 정보를 추가하여 크롤러가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합니다. 
  • 광고 코드 관련 문제
    • 원인
      • 코드 중복 : 티스토리 자체 광고 설정과 애드센스 자동 광고 코드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 코드가 중복되어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코드 누락 또는 오류 : HTML 편집기에서 광고 코드가 누락되거나, 글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ins> 태그가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이미지를 삽입한 후에 글을 수정하면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해결 방법
      • 중복 코드 제거 :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관리 설정에서 자동 광고를 설정했다면,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는 자동 광고를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HTML 확인 : 광고가 표시되지 않는 게시글의 HTML을 확인하여 코드가 올바르게 삽입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누락된 부분이 있다면 다시 붙여넣어 주세요.
      • <div> 태그로 감싸기 : 일부 블로거들은 광고 코드를 <div> 태그로 감싸서 HTML 편집기에서 코드가 손실되는 것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 광고 게재 제한 또는 정책 위반
    • 원인
      • 무효 트래픽 :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광고를 클릭하거나, 자동화된 봇 등을 사용해 인위적인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경우 구글에서 광고 게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부적절한 콘텐츠 : 저작권 위반, 성인 콘텐츠 등 애드센스 정책에 위배되는 내용이 포함된 경우 광고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해결 방법
      • 애드센스 정책 센터 확인 : 계정에 광고 게재 제한 조치나 정책 위반 경고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트래픽 분석 : 구글 애널리틱스 등을 통해 비정상적인 트래픽이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해당 IP를 차단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기타 문제
    • 신규 블로그/게시글 :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직후 또는 글을 발행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경우, 크롤러가 콘텐츠를 분석하는데 시간이 걸려 광고가 바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애드블록 사용 : 사용자가 애드블록(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광고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는 블로그 운영자의 문제가 아닙니다. 
    • 모바일 웹 설정 :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 기능이 켜져 있을 때 모바일에서 광고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기능을 해제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카카오 자체 광고

티스토리 유저들인 크롤링 오류, 광고 미송출 등의 오류가 있는데도 계속 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바론 "돈"이 되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가 네이버 애드포스트, 애드핏, 텐핑 등의 광고 플랫폼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카카오에서 '애드센스'를 자체광고로 게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카카오의 광고 플랫폼인 애드핏이 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장 클릭률이 높고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 위치인 상단 광고에 카카오의 펍(Pub) 코드가 강제로 들어가면서 고수익자의 수익이 반토막이 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카카오 자체 광고의 문제점

카카오 자체광고는 카카오톡, 카카오페이지, 다음 등 카카오의 다양한 플랫폼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을 통칭합니다. 이 광고들은 막대한 이용자 수를 기반으로 높은 도달률을 자랑하지만, 여러 문제점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 이용자 경험 저해 및 광고 피로감
    • 잦은 광고 노출 : 카카오톡의 채팅 목록, 친구 탭, 그리고 다음 포털의 다양한 영역에 광고가 지속적으로 노출됩니다. 특히 '브랜드 메세지'와 같이 알림처럼 보이는 광고는 사용자들이 광고를 인지하지 못한 채 노출되기 때문에 피로감을 유발합니다. 
    • 서비스 본질 훼손 :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이 광고 수익에 집중하면서, '빠르고 편리한 소통'이라는 본연의 기능이 퇴색되고 있다는 비판을 받습니다. 사용자들은 광고 때문에 앱이 느려지거나 화면이 복잡해지는 것에 불만을 표합니다. 
    • 광고 차단 어려움 : 카카오가 영구적인 광고 차단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는 매일 뜨는 광고를 보고 불편을 감수해야 합니다. 
  • 개인정보 침해 및 동의 문제
    • 데이터 활용 논란 : 카카오의 '브랜드 메시지' 서비스는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도 광고 메세지를 발송할 수 있게 되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광고주가 가진 고객관계관리(CRM) 데이터와 카카오의 사용자 정보를 매칭하여 광고를 보내는 과정에서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됩니다. 
    • 명시적 동의 원칙 위배 : 광고성 정보 전송 시 수신자의 명시적인 사전 동의를 받도록 규정한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할 소지가 있다는 비판을 받습니다. 소비자 단체들은 카카오가 사용자의 '정보 결정권'을 무시하고 광고를 전송한다고 주장합니다. 
  • 광고 효과의 불안정성
    • CPC(클릭당 비용) 변동성 : 카카오 광고 시스템이 아직 초기 단계인 만큼, CPC 변동 폭이 커서 광고비 대비 효율이 불안정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 타겟팅이 불완전성 : 정교한 타켓팅을 설정해도 광고가 제대로 타겟팅되지 않는 느낌이 이따는 비판이 있습니다. 이는 광고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소재의 한계 : 배너 광고의 경우 크기가 작아 소재 변화를 주기 어렵다는 문제도 제기 됩니다. 

4. 티스토리의 대안

2022년 10월에 있었던 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재사건 이후에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이탈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카카오 자체광고가 시작되면서 본격적인 티스토리 손절현상이 시작되었습니다. 

상당히 많은 블로거들인 포스팅을 비공개, 삭제를 한 후에 다른 플랫폼으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대안들

  • 워드프레스(WordPress)
  • 블로그 스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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